1. 박물관 소개
문화재는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연결하는 영혼의 끈입니다. 문화는 문명을 매개로 전승됩니다. 따라서 박물관은 그 매개체인 고고학·역사· 예술 관련 유물 및 기타 학술자료를 수집·보존·조사·연구하고, 전시와 교육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직접 체험하고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곳입니다. 우리나라는 물론 아시아지역과 세계 각국의 역사와 자연이 담긴 유물들은 이름 그대로 “종합박물관”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강원종합박물관의 세계적인 문화유산들을 강원 삼척권의 천연동굴을 비롯한 자연자원과 연계시켜 강원도의 문화 인프라를 보완하고 있습니다. 문화교육과 세계화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는 이때에 강원종합박물관은 시공을 초월한 세계의 수많은 문물이 함께 자리하고 있는 곳으로서,과거와 현재, 미래의 만남,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의 융합, 지역문화와 세계문화의 조화, 동서양이 화합을 이루는 곳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습니다.
현대박물관의 사회적 역할과 기능은 사회구성원들의 역량개발과 사회 발전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강원종합박물관은 이에 발맞춰 평생교육기관으로서 역할을 다하기 위해 유물의 수집·보존·연구·교류·전시를 진행 중이며, 현재 우리 인류가 살아가고 있는 환경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특히 세계 각국에서 수집된 자연사 및 도자기, 금속공예, 민속, 종교, 목공예, 석공예 등의 다양한 유물과 예술품들은 그 자체의 연구가치도 높지만 각 시대의 생활상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을 만들어 드릴 것입니다.이런 의미에서 강원종합박물관은 세대를 막론하고 배움에 대한 열정을 가진 여러분의 평생교육의 장이 되고자 하며, 꾸준한 전시물 보완과 참신한 전시기획을 통해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학문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종합문화공간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2. 박물관 전시실
1) 자연사전시실 : 교육적 가치가 높은 유물들이 한자리에 전시된 곳으로 희귀 화석과 희귀 광물이 전시되어 있습니다.희귀 화석으로는 러시아 시베리아 콜리마강 부근에서 발견된 울리매머드, 미국 알래스카 지역에서 발견된 4.5m의 상아로 지금까지 발견된 것 중에서 길이가 최대인 울리매머드 상아, 우랄산맥에서 완벽한 골격으로 발견되었으며 오늘날 곰의 조상으로 알려져 있는 동굴곰(우르수스우랄렌시스) 을 관람 할 수 있으며, 희귀광물로는 90%이상의 철성분과 소량의 니켈 성분으로 이루어진 47kg의 대형 철운석으로 아르헨티나의 그린차코 캄포델씨엘로라는 지역으로 떨어진 캄포델씨엘로, 판 형태의 결정이 여러 각도로 뒤섞여 둥근 형태를 이루며 성장한 석고로 장미꽃처럼 보인다 해서 이름 붙여진 사막의 장미, 석 영은 잘 성장하면 완벽한 육각기둥 모양 결정으로 성장하는 수정, 수정에 극미량의 불순물이 들어가면 여러 가지 아름다운 색을 띠게 되는데 바다에서 만들어지는 방해석은 가장 다양한 색깔과 형태를 가진 광물입니다.
2) 도자기전시실 : 도자기는 인류문명의 시작과 함께하였고 인류가 어떤 과정을 거쳐 문명을 발전시켰는지 보여주는 증거입니다. 전시장에는 도자기 역사를 주도해 온 중국, 한국, 일본의 수준 높은 도자기를 중심으로 신석기시대 빗살무늬토기부터 현대까지, 다양한 종류의 도자기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도자기의 목적은 음식을 담고 저장하는 목적에서 출발했고, 신분과 지위를 상징하는 수단이 되기도 했습니다. 전시물로는 분청사기,고려상감청자,청화백자,당삼채,채색자기 등을 관람 할수 있습니다.
3) 금속공예전시실 : 금속공예 전시장은 인류가 최초로 사용했던 금속인 청동, 인류의 삶에 큰 변화를 가져온 철기, 그리고 신석기시대부터 사용된 옥기가 전시되어 인류의 문명과 문화의 발자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중국 상주시대의 청동기, 춘추전국시대부터 활발히 만들어진 철제 무기, 나한, 보살, 부처를 비롯한 다양한 금속불교 공예품, 화로, 유기, 촛대와 같은 금속생활용품 등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4) 동굴, 종유석 전시실 : 석회동굴과 석회동굴의 이차 생성물인 종유석, 석순, 석주, 유석, 석화 등을 실내와 실외에 전시되어 있어 자연의 신비함을 가까이서 느낄 수 있습니다.
5) 세계종교전시실 : 세계 모든 종교의 근원이 되는 유불선(儒佛仙)사상과 관련된 유물과 세계 3대 종교(불교, 이슬람교, 그리스도교)의 유물을 전시하여 종교의 참된 의미를 깨닫고 종교를 통해 사람들 간의 이해와 화합의 장을 만들고자 만들어진 전시실 입니다.
6) 그외 : 야외에는 친숙하게 알려진 미켈란젤로, 로댕의 작품을 비롯한 서양 대리석공예와 불교공예의 영원한 주제인 18나한 석공예, 동굴 형상에 모셔놓은 석불, 수호와 벽사의 의미가 있는 석제 12지신 등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3. 총평
강원종합박물관은 교육적인 부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워크샵을 통해 방문객들에게 역사와 예술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박물관 주변에는 아름다운 자연 경관도 즐길 수 있습니다. 강원도의 아름다운 자연과 함께 역사와 문화를 경험하고 싶은 여행자들에게 이곳은 완벽한 장소입니다.
강원도를 여행하면서 역사와 문화를 탐구하고 싶은 여행자들에게 놓치면 안 되는 명소입니다. 다양한 전시물과 교육적인 활동을 통해 여행 경험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강원도를 방문하게 된다면 강원종합박물관을 꼭 포함시켜 보세요.